| 주최 | 과학기술정보통신부 |
|---|---|
| 주관 | 국립중앙과학관 |
| 후원/협찬 | |
| 접수기간 | 25.08.01 ~ 25.08.10 |
| 분야 | 아이디어·창업·마케팅·네이밍 |
| 응모대상 | 제한없음 |
| 시상내역 | [최우수상 종합분야] 총 4점 -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상장 및 부상 (10만원 상당) 外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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『메이커 운동회 종목 설계/제작/운영』 공모전
○ 공모주제
- 창의적 설계·제작 활동인 메이커 문화를 「운동회」라는 친숙한 활동을 통해 메이커 활동가뿐만 아니라
일반 대중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과학기술 문화 행사.
○ 기간 및 일정
- [접수기간] 2025.8.1.(금) ~ 8.10.(일) 18:00까지
- [결과발표] 2025. 8. 14.(목) 홈페이지 게재 및 개별 통보
- [참가 신청서 제출] 25.8.10.까지
- [경기 종목 설계(안) 구현] 25.8.18~25.9.30.까지
- [메이커 운동회 운영] 2025.10.25.(토)
○ 지원자격
- 전 국민 누구나
※ 개인 또는 팀 단위 참가 가능, 1팀당 3인 이내
○ 활동내용
※ 종목별 세부 제작예시 [붙임1] 필수 참조
※ 종목별 또는 종목 내 중복 신청 가능 ※
- (종목1) 모빌리티
❍ 정의 및 의미 - 재활용 자원, 친환경 소재 또는 무동력/저전력 방식으로 움직이는 이동 수단을 설계하고 제작하여
개인별 또는 팀별 모빌리티 활용 경기를 설계
❍ 중점 요소 - 지속가능성, 창의적 이동 방식, 안전성, 팀워크
- (종목2) 과학/기술을 접목한 전통/미래 놀이
❍ 정의 및 의미 - 다양한 마당놀이(제기차기, 땅따먹기 등)의 방식에 사물인터넷(IoT) 또는 인공지능(AI) 기술을 접목하여
현대적인 감각의 참여형 경기를 설계하는 종목
❍ 중점 요소 - 전통과 기술의 융합, 인터랙션 설계, 창의적 구현력
- (종목3) 디지털 스포츠
❍ 정의 및 의미 -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신체 활동 중심의 게임이나 스포츠를 재구성한 종목으로,
가상·증강현실, 센서, 코딩 장치 등을 자유롭게 적용
❍ 중점 요소 - 신체 활동, 디지털 기기 활용, 몰입감, 재미 요소
- (종목4) 자유종목
❍ 정의 및 의미 - 위 세 가지 분류에 포함되지 않더라도, 창의적인 메이커 활동을 기반으로 ‘운동회 경기’를 자율 설계할 수 있는 열린 종목
❍ 중점 요소 - 참신한 아이디어, 제작 가능성, 참여의 재미
○ 시상내역
- [최우수상 종합분야] 총 4점 -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상장 및 부상 (10만원 상당)
- [우수상 종합분야] 총 9점 - 국립중앙과학관장상장 및 부상(10만원 상당)
※ 응모 작품이 일정 수준에 미달할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기관 사정에 따라 시상 내용이 달라 질 수 있음
※ 종목별 수상자 수는 별도로 정하지 않으며, 최종 심사 결과에 따라 선정됨
○ 유의사항
※ 하단 첨부파일의 공고문 참조 바랍니다.